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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동차산업 품질경영시스템 AFT(International Automotive Task Force)

개요

국제자동차전담기구인 IATF와 ISO/TC 176은 기존의 개별적인 자동차 품질경영시스템 표준을 통합하여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산업 공급사슬 내 모든 기업의 품질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ISO/TS 16949 표준을 제정하였습니다. 자동차 산업의 공급기업 및 협력기업은 ISO/TS 16949 인증 획득을 통해 지속적 개선, 결함 예방 및 산포와 낭비 감소를 위한 품질경영시스템을 갖추고 있음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. 2016년 10월에는 개정판인 IATF 16949:2016으로 변경되었습니다.

인증효과

  • 01

    제품 및 프로세스 품질에 대한 개선의 기회 제공 및 지속적 개선 달성

  • 02

    국제적으로 공통적인 품질시스템 요구사항을 적용함으로써 일관성 유지

  • 03

    산포 감소 및 효율성 제고

  • 04

    고객만족도 제고

  • 05

    중복 인증 방지를 통한 시간 및 비용 절감

요구사항 구성

  • 01. 적용범위
  • 02. 인용표준
  • 03. 용어와 정의
  • 04. 조직상황
    • ① 조직 및 조직상황의 이해
    • ②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
    • ③ 품질경영시스템의 범위 결정
    • ④ 품질경영시스템과 프로세스
  • 05. 리더십
    • ① 리더십과 의지표명
    • ② 방침
      1. ⅰ. 품질 방침 수립
      2. ⅱ. 의사소통 및 품질 방침
    • ③ 조직의 역할, 책임 및 권한
  • 06. 기획
    • ①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행동
    • ② 품질 목표 달성 기획
    • ③ 품질 경영 시스템 기획
  • 07. 지원
    • ① 자원
    • ② 역량/적격성
    • ③ 인식
    • ④ 의사소통
    • ⑤ 문서화된 정보의 관리
  • 08. 운영
    • ① 운용 기획 및 관리
    • ② 고객과의 의사소통
    • ③ 제품과 서비스의 설게 및 개발
    • ④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,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
    • ⑤ 생산 및 서비스 제공
    • ⑥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충, 출시
    • ⑦ 부적합 출력, 산출물의 관리
  • 09. 성과 평과
    • ① 모니터링, 측정, 분석 및 평가
    • ② 내부심사
    • ③ 경영 검토
  • 10. 개선
    • ① 일반사항
    • ② 부적합 및 시정조치
    • ③ 지속적 개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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